2019, 미리 살펴보는 클라우드 주요 트렌드

2019, 미리 살펴보는 클라우드 주요 트렌드

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은 이제 기업 비즈니스의 미래를 쥐고 있다고 할 만큼 기하급수적으로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.

최근 가트너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전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규모는 2018년 1,758억 달러에서 17.3% 증가한 2,06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,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는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(IaaS/Infrastructure as a Service)로 2019년에는 2018년 310억 달러에서 27.6% 증가한 39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 가트너의 리서치 디렉터인 시드내그는 통합 IaaS 및 PaaS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클라우드 인프라 도입을 주도하고 있다” 며 기업들이 하이브리드 환경을 위해 보다 폭 넓고 깊이 있는 제품을 요구할 것이고,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와 같은 전략으로 멀티 클라우드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도입으로 IaaS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음을 언급했습니다. 이에 발맞추어 많은 국내 기업들도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및 IT 민첩성을 위해 클라우드 인프라 구축에 앞장서고 있습니다.

이에, 2019년 클라우드 전략을 위한 주요 트렌드를 발 빠르게 정리 드립니다.

멀티 클라우드 (Multi-Cloud) 전략

RightScale의 2018년 클라우드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퍼블릭 클라우드 사용자 중 81%가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 오늘날 클라우드 환경은 Microsoft Azure, AWS, Google 등 다양한 공급자가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, 각 클라우드 서비스는 각자 다른 차별화 포인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멀티 클라우드 전략은 귀사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이 최상의 기능을 구현되도록 도와 줄 수 있습니다. 

특수한 지리적 접근성이 필요한 고객들의 경우 그 지역 데이터 센터를 보유한 클라우드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진다는 점, 하루가 다르게 업그레이드 되는 최신 기술들을 장벽 없이 바로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.

모든 워크로드를 단일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구현하는 것은 장애 위험을 동반합니다. 이 부분은 각 기업 비즈니스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,  이러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도 멀티 클라우드 도입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.

여기서 중요한 한가지! 이러한 전략을 취함에 있어 조직 내 명확한 전략과 가이드가 선행되어야 합니다. 하루가 다르게 업그레이드 되는 클라우드 기술인 만큼 각 클라우드 서비스를 내부에서 별도 교육하고 관리하는 것은 무척 까다로운 일입니다.  이에, 이미 전문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“클라우드 구축 및 컨설팅 전문 파트너사”를 우선 고려하고 클라우드 전문 파트너사의 매지니드 서비스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. 

Container & Kubernetes 가속화는 진행 중, FaaS (Function as a Service)의 시대 – 서버리스 컴퓨팅

컨테이너의 배치, 확장 및 관리를 자동화하는 오픈소스 플랫폼인 Kubernetes 는 엔터프라이즈의 오케스트레이션 도구 중 하나로 컨테이너 서비스 배포 및 관리에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. 2019년에는 API 중심 보안 정책 조정을 위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벤더와 함께 배포, 확장 및 보안이 보다 쉬워졌으며, 가트너는 2020년까지 기업의 50%이상이 업무에 필수적인 컨테이너 기반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.

컨테이너, Kubernetes 및 서버리스 컴퓨팅 덕분에 기업의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는 방식이 변하고 있습니다. Docker 컨테이너의 채택은 기업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 배포를 현대화함에 따라 최근 몇 년 동안 증가해 왔으며, 컨테이너의 배치 및 확장 및 관리를 자동화하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 Kubernetes는 API 중심 보안 정책 조정을 위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벤더와 함께 배포, 확장 및 보안이 보다 쉬워졌습니다.

The illustrated Children`s Guide to Kubernetes

새로 등장한 서버리스 컴퓨팅 배포모델은 디지털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하려는 회사가 늘어남에 따라 견인력을 확보하게 될 것입니다. 서버리스 컴퓨팅에서 고객은 인프라를 구축하고 유지 관리하지 않고도 애플리케이션을 개발, 실행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. IoT 센서가 조치를 용이하게 할 때와 같이 함수를 하나 이상의 이벤트와 연관시키는 API를 제공합니다. Microsoft Azure Functions, Google, AWS 및 기타 클라우드 벤더가 서버리스 서비스 기능 (FaaS/Functions as a Service)라고 불리는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것으로 기대합니다.

컨테이너 및 Kubernetes와 함께 서버리스는 핵심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현대화하기 위한 기반을 형성할 것이며, 미래의 모든 클라우드는 서버리스  상태가 될 것입니다.

가트너는 글로벌 기업의 20%이상이 2020년까지 서버리스 컴퓨팅 기숭을 도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는 현재 5% 미만에서 증가한 수치입니다.

거버넌스(Governance)와 민첩성(Agility) 사이

IT운영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조정 및 모니터링 되어야 하는 고 가용성 및 보안 운영 표준 준수를 보장해야 하는 일련의 기업 지침에 따라 구성됩니다. 클라우드 및 IT업계에서 기업은 앞으로 나아가고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거버넌스는 비즈니스 목표 및 정책과 얽혀 있습니다.

그러나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는 점점 가속화되어 발전하고 있으며 기존 관리 솔루션의 기능을 능가하여 혁신을 향한 여정을 방해합니다. 새로운 클라우드 기술은 오늘날의 환경이 더 이상 단일 인프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서비스의 성격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. 조직 내 여러 개의 클라우드를 동시에 사용하고 온-프레미스 솔루션을 배포할 때 여러가지 인프라에서 데이터를 유지 관리하고 공유해야 하므로 IT 거버넌스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.

2019년은 거버넌스와 민첩성이 대결하고 자동화가 운영을 단순화하고 의사결정을 가속화하는 건전한 거버전스 전략을 구현하는 데 핵심이 될 것 입니다. 대규모 클라우드 환경을 관리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클라우드 인프라의 최적 운영을 보장하는 데 자동화 정책이 필수적입니다.

효율적인 클라우드 도입 및 관리, 국내 최초 글로벌 MS 클라우드 최고 전문가 등급을 획득한 지티플러스와 지금 시작하십시오! 

[관련 문의]

지티플러스

안지연 차장 02-6272-3818 / 010-3218-7903 / jiyon@gtplus.co.kr

양선주 차장 02-6276-3813 / 010-7331-3707 / sj.yang@gtplus.co.kr

2019-01-18T11:07:32+00:00